지식

"R&D"란 무엇인가?

작센부 2022. 12. 26. 11:29
반응형

안녕하세요, 지식의 밀알입니다.

오늘은 R&D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R&D는 연구개발(Research and development)로서 앞의 영어의 줄임말로써 R&D라고 합니다.

KDI에서 콘텐츠 개발과 검수를 담당한 기획재정부의 콘텐츠인 <시사용어사전>에서는 이 용어에 대해 경제협력개발기구 OECD와 국제회계기준위원회(IASC)에서 정의한 것으로 이 용어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먼저 OECD에서는

 

인간문화사회를 망라하는 지식의 축적 분을 늘리고 그것을 새롭게 응용함으로써 활용성을 높이기 위해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창조적인 모든 활동

 

이라 표현하였으며, IASC에서는,

 

 연구(research)'를 새로운 과학적기술적 지식과 이해를 얻기 위하여 행해진 독창적계획적 조사로, ’ 개발(development)'을 상업적 생산이나 사용하기 이전에 새로운 또는 개량된 재료장치제품제조법시스템 또는 서비스 생산계획이나 설계에 연구 성과와 다른 지식을 적용하는 것으로 두 기구의 정의에서 보이는 공통적인 정의는

 

'배운 지식을 통해 새로운 것을 계획적으로 만들어내는 활동'으로 축약이 될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R&D를 하는 주체는 누구이며, 해야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요?

 

여러 자료들을 찾아본 결과, 주로 나오는 주체들은 '기업' '정부'입니다

기업의 R&D의 경우, LG주간 경제 (2006.08.23)의 김영민 상무의 말을 인용해 보면,,

기업 R&D의 본질적 기능은 기존 사업의 경쟁우위를 높이는 것과 새로운 사업 기회를 찾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라고 얘기합니다. 즉 이미 시장에 나와있는 기술이 아닌 소비자의 수요를 만족시킬만한 새로운 기술을 찾음으로써 경쟁우위를 높이는 활동이라 할 수 있습니다.

 

국가 R&D는 그 의미가 법령으로 정해저 있습니다.

'국가 연구개발사업의 관리 등에 관한 규정'에 따르면

"'국가 연구개발사업'이란 중앙행정기관이 법령에 근거하여 연구개발과제를 특정하여 그 연구개발비의 전부 또는 일부를 출연하거나 공공기금 등으로 지원하는 과학기술 분야의 연구개발사업을 말한다."라고 합니다.

 

특히 거대과학(big science/mega science)이라 하는 '대형 연구개발 프로그램'은 대형 연구시설이 필요하거나 대규모의 협력연구가 필요한 연구들로서, 기존의 실험실 단위에서는 할 수 없었던 연구들을 수행한다는 점에서 이러한 시설이나 협력 체계를 갖추기 위해서는 국가적 역량이 집중되어야 한다고 합니다.

 

도움이 되었길 바라며 이상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반응형